....표준 체중법
....브로카 공식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허리/둔부 둘레비(Waist-hip ratio)
....피부 주름 두께(Skinfold thickness)측정법
....전기저항 체지방 측정법(Bioelectric Impedence Analysis : BIA)

표준 체중법
비만이란 체내 지방이 과다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체중은 쉽게 측정 가능하므로 체중의 증가를 신장에 따라 보정하는 방법이 비만도 평가에 가장 흔히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 중의 하나가 체중을 표준 체중에 대한 백분율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브로카 공식
표준체중을 계산하는 방법 중에 가장 흔히 쓰이는 방법은 신장을 이용하는 브로카 공식입니다.

표준체중 = ( 신장(cm) - 100 ) * 0.9

예를 들어 키가 160cm라면 표준 체중은 ( 160 - 100 ) * 0.9 = 54kg이 됩니다.
이렇게 계산해낸 표준체중에 비해 실제 체중이 얼마나 초과되어 있는지가 비만도가 되는데 그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만도 = [실제체중(kg)-표준체중(kg)/표준체중(kg)] X 100

가령 키가 160 cm이고 체중이 60 kg이라면 비만도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비만도 = [(60-54)/54] X 100 = 11.1%

비만도의 11.1%의 의미는 그 사람의 체중이 표준 체중에 비해 11.1% 초과된 상태라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비만도가 10 - 19%이면 과체중이라 하고 20% 이상이면 명백한 비만이라고 말합니다.
이 방법은 간편하기는 하지만 표준 체중이라는 개념이 성별, 인종별은 물론 체형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는 제한점을 지닙니다.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체질량지수는 키와 체중을 이용하여 비만의 정도를 평가하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서 표준체중법에 비해 체지방률을 더 정확하게 반영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 = 체중(kg)/(신장(m))2

예를 들어 키가 160 cm이고 체중이 60 kg이라면 체질량지수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체질량 지수 = 60/1.60 = 23.4

체질량지수는 20-25 사이가 정상이고, 25-30 사이는 과체중, 즉 약간 비만한 정도이며, 30 이상인 경우 심한 비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지수가 25 이상이 되면, 각종 성인병으로 인한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사망률이 증가하게 되므로 문제가 됩니다.
신장에 비해 다리가 짧거나 근육이 많은 사람은 비만하지 않더라도 체질량지수가 높게 나온다는 점이 이 방법의 단점입니다.


허리/둔부 둘레비(Waist-hip ratio)
허리 둘레는 마지막 갈비뼈와 배꼽 사이의 가장 가는 부분을 측정해야 하며, 둔부 둘레는 둔부 돌출부의 가장 굵은 부분을 측정해야 합니다. 측정 시에는 줄자의 압력이 일정하게 가해져야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지방이 주로 상체에 축적된 비만을 남성형 비만 또는 복부 비만이라고 하며, 이 경우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생길 확률이 높아서 문제가 됩니다. 이와 반면에 지방이 주로 하체에 축적된 비만은 여성형 비만이라고 하며, 여성이나 운동을 많이 한 사람에게 흔하고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비교적 낮습니다. 허리 둘레와 둔부 둘레의 비는 복부 비만의 정도를 잘 반영하는데, 남성에서는 0.9 이상, 여성에서는 0.8 이상일 때 각종 성인병들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주름 두께(Skinfold thickness)측정법
피부 주름 두께 측정법은 피하지방의 두께를 측정하여 전체 체지방의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측정 도구로는 피부 주름 측정용 캘리퍼를 사용하는데 이 기구는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일정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캘리퍼로 상지의 이두박근과 삼두박근, 견갑골하부, 장골능상부 4 부위의 피부 주름 두께를 측정하여 이들의 합으로 체지방률을 추정하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측정의 편의를 위해 2-3부위만을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 동안의 연구결과로 보면 피하지방의 두께가 체지방률을 잘 반영하기 때문에 비만도의 평가에 즐겨 이용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지방의 분포가 다르기 때문에 그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며, 건강의 적신호인 복부 지방을 측정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국내 자료를 보면 상완의 이두박근, 삼두박근과 견갑골하부의 피부 주름 두께의 합이 남자에서 30, 37, 43 mm, 여자에서 46, 60, 74mm 이상일 때 각각 경도, 중등도, 고도 비만이라고 합니다.

전기저항 체지방 측정법(Bioelectric Impedence Analysis : BIA)
BIA는 앞서의 신체계측에 의한 방법보다도 체내 지방량, 제지방량(fat-free mass), 수분량을 더 정확하게 측정하는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으로서 일차의료 환경에서 이용하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상지와 하지에 표면 전극을 붙여 전기 저항을 측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지방조직은 전류라 잘 흐르지 않고 지방을 제외한 기타 조직은 전류가 잘 흐르기 때문에, 전기 저항과 체지방량 사이에는 높은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BIA 측정기에는 성, 연령, 인종에 따른 계산공식이 입력되어 있으며, 국내 제품도 최근 국산화가 이루어져 한국인의 신체계측자료를 바탕으로 한 공식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측정한 체지방률이 남성의 경우 15-20%, 여성의 경우 20-25%이면 정상 범위이고, 남성의 경우 25% 이상, 여성의 경우 30% 이상일 경우 비만으로 판정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