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별로 차이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행정부문, 진료부문, 진료지원부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행정부문: 대기, 접수, 의무기록, 예약 등 업무처리
진료부문: 진찰실, 처치실, 소수술실
진료지원부문: 간호사실, 임상검사실, X선실, 탈의실, 휴게실, 창고 등

 
  가. 비만클리닉 전문




평수에 맞추어서 분리가 되는 것이 좋으며 동선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입니다. 동선의 고려는 병원에서 일을 하는 종사자에게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치료 시 이동이 많은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점을 감안합니다.


장비의 크기나 또는 치료 시 단독인지 아닌지에 따라 분리가 되어야 함을 기초로 하여 자세한 사항은 문의를 통하여 맞추는 것이 정확한 방법입니다.

  나. 진료과목과 병행 시




진료의 비중에 따른 분배가 적절히 이루어져야 하며 역시 동선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과 및 가정의학과는 별다른 타 진료 장비가 공간을 확보하고 있지 않으나 성형외과, 피부과와 같이 장비가 주를 이루는 과의 특성에는 공간 확보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를 통해 답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마감재료의 선택
전기계획
색채계획
내부 온도, 습도, 환기
가구
미술품의 활용

인테리어는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설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도면과 같이 시공되는지 혹은 변경할 사항이 없는지 충분히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적시 평당 가격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하여 똑같은 조건으로 여러 업체에게 견적을 요구합니다.



인테리어 공사중 가끔 변경을 하게 되는데 공사가 끝날 때쯤이면 공사비 문제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계약시 여러 가지 사항을 특약사항으로 규정하고 진행시 꼼꼼히 확인합니다.